글번호
1130202

2023학년도 동계 한국장학재단 재능봉사캠프-그린업

작성자
사회봉사센터
조회수
38
등록일
2024.06.21
수정일
2024.06.21


팀 정보

팀 명

그린업

소속 대학

건국대학교

활동 기관

함양 한빛지역아동센터

시작일

2024. 1. 23.()

종료일

2024. 1. 26.()

운영방식

오프라인 온라인

혼합형

 

 

 

운영 결과 요약

주 제

그린라이프 어드벤쳐(그린캠프)

활동 유형

학업지도 진로상담 예체능

주제통합 및 특별활동

목 적

범세계적인 이슈인 환경오염 및 지구온난화에 대한 문제 상황을 인지하고,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환경 친화적 활동을 통해 녹색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 및 자세를 함양

안전 관리 결과

(Y/N 값 표시)

활동 중 발생 가능한 위험 요소 사전점검 및 대처법 강구 여부

 

N

응급 시 응급구호체계를 위한 비상연락망 제작 여부

 

N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교육 운영 여부

 

N

사고 발생 시 즉각 담당 멘토에게 알릴 것을 교육했는지 여부

 

N

활동 관리 결과

팀원 중 1명을 안전 관리 담당자로 지정

참여기관 담당자와의 상시 연락 체계 유지

매일 프로그램 종료 후 회의 및 피드백 진행

프로그램 진행 시 활동지를 배부하여 멘티들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매일 진행 멘토 + 활동 보조 멘토로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협동하며 프로그 램 진행

사전답사

결과

일시

2024. 1.3

장소

(방법)

함양 한빛지역아동센터

(ZOOM회의, 카톡 교환)

참석자

윤정원,

이유진,

신지원

회의

내용

아동 특성 및 유의점 숙지

활동 장소 및 문구용품 구비 문의

프로그램 보충, 삭제 부분 논의



 

 

프로그램 시간표


계획 시간

32시간

캠프 활동 시간(식사, 준비시간 포함)은 표의 색을 별도 표시하여 구분

캠프 일정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

8시간

8시간

8시간

8시간

2024-01-23

2024-01-24

2023-01-25

2024-01-26

구분

환경의 날 1

환경의 날 2

환경 생활 실천의 날

업사이클링의 날

09:00-10:00

활동 장소

이동

프로그램 3

(환경 뉴스 제작하기)

프로그램 6

(내가 살고 싶은 우리 마을은)

프로그램 9

(쓰레기의 변신- 업사이클링)

10:00-11:00

11:00-12:00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13:00-14:00

프로그램 1

(너의 이름은)

프로그램 4

(-E를 통해 미리 보는 퓨처 그린 라이프)

프로그램 7

(에너지 넌 누구니?)

프로그램 10

(내가 만든 업사이클링))

14:00-15:00

15:00-16:00

프로그램 2

(미래유망기술 알아보기)

프로그램 5

(픽셀아트로 완성하는 그린라이프 이미지)

프로그램 8

(분리수거도 방법이 있다!?)

프로그램11

(타임 투 세이 굿바이)

16:00-17:00

17:00-18:00

활동 준비(회의 및 피드백)

활동 준비(회의 및 피드백)

활동 준비(회의 및 피드백)

정리 및 귀가

18:00-19:00

19:00-20:00

 

 



순 번

1

 

 

프로그램명

너의 이름은

일자

1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인사 및 자기소개

- 멘토와 멘티 간 간단한 인사와 자기소개 진행

- 멘토링 목적 소개 및 프로그램 일정 안내

- 잔반제로 챌린지 안내 및 참여 인원 확인

손병호 게임

- 멘토, 멘티 간 공통점, 차이점을 확인하고 친목을 유도

참거짓 게임

- 자신에 대한 거짓1, 2가지 사실을 모든 멘토, 멘티가 발표 후 거짓을 맞히는 게임 진행

- 서로에 대해 더욱 깊게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었음

몸으로 말해요 게임

한 팀원이 몸으로 주제(음식, 스포츠, 동물)에 해당하는 제시어를 설명 후 다른 팀원들은 해당 제시어가 무엇인지 맞히는 게임

- 팀별로 나눠 진행함

- 멘토, 멘티가 함께 하며 유대감을 향상함

 

* 기존 계획이었던 멘토 얼굴 그리기, 이어그리기 게임은 멘티들의 어려움이 예상되어 멘티들이 익숙한 상기 프로그램으로 대체함



순 번

2

 

 

프로그램명

미래 유망 기술 알아보기

일자

1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디자인더 퓨처카드 게임하기

디자인더퓨처카드 게임을 하며 미래 유망 기술을 알아보고, 우리 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

- 멘티들에게 게임 목적 및 게임 방법 소개

- 팀별로 게임 진행 및 각 멘토가 보조함

- 게임 후 학습지를 작성하며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유망기술을 활용한 나의 미래 모습 및 희망 직업을 설계함

* 기존 프로그램 환경, 환경, 환경을 보호하자

컴퓨터 부족으로 인해 진행이 어려워 상기 프로그램으로 대체함



순 번

3

 

 

프로그램명

환경 뉴스 제작하기

일자

2일차

시간

3시간

주요 내용

최근 문제되는 환경 문제에 대해 조사 후 우리 생활에 미칠 수 있는 심각성에 대해 깨닫고 이를 알리고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보도하는 뉴스 기사를 제작 후 발표함

예시 기사를 사전 제시 후 멘티들에게 기사 작성법을 안내함

모둠별로 서로 다른 환경 문제를 조사한 후 아나운서, 기자, 연구원 등 가상의 역할을 맡아 뉴스를 제작함

발표 후 학습지 활동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환경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정리함

* 기존 프로그램 환경 역할극은 멘티들의 연령 고려 시 어려움 및 시간 부족이 예상되어 환경 뉴스 제작으로 대체함



순 번

4

 

 

프로그램명

-E를 통해 미리 보는 퓨처 그린 라이프

일자

2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영화 월-E에서 환경 보호 메시지가 드러나는 부분들을 4개 정도 선정하여 편집 후 상영

영화를 시청하며 관련된 토론 쟁점을 설명한 뒤, 조별로 토론을 진행한 후 다음 영상 시청으로 넘어가는 과정을 총 4회 반복

( 영화 시청 15/ 토론 15/ 130, 4)

토론 쟁점은 환경 오염의 원인 / 환경 보호의 심각성 /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

각 쟁점에 대해 토론 후 학습지를 작성하여 내용을 확인하고 영화 몰입도를 높임

영상 시청을 통해 멘티들이 영화 속 등장인물들의 상황에 공감하며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환경 보호를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하고 발표하며 지식을 확장시킴



순 번

5

 

 

프로그램명

픽셀아트로 완성하는 그린 라이프 이미지

일자

2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지구, 새싹, 나무 등 다양한 환경 친화적 예시제공 후 환경 보호 메시지를 담은 창의적인 픽셀아트를 모둠별로 제작 후 발표함

픽셀아트를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력, 창의력, 협동심을 함양함

아름다운 환경의 모습을 탐구하고 환경 보호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함



순 번

6

 

 

프로그램명

내가 살고싶은 우리 마을은?

일자

3일차

시간

3시간

주요 내용

구글어스를 활용하여 내가 가고 싶은 명소를 탐색해봄

구글 어스,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여 우리 마을과 다른 마을의 모습, 시설 등을 둘러보고 우리 마을과 공통점, 차이점을 비교,탐색함

마인드맵을 작성하며 우리 마을에 필요한 시설 및 있으면 좋을 시설에 대해 생각해봄

21조로 내가 살고 싶은 마을을 그린 후 팀별로 발표함

네이버 로드뷰를 이용하여 마을을 탐방하며 우리 고장의 모습, 위치, 시설 등을 알고 설명할 수 있었음.

지도 제작 활동을 하며 협동심과 유대감을 향상시키고, 내가 살고 싶은 마을과 그 필요 요소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



순 번

7

 

 

 

프로그램명

에너지 넌 누구니?

일자

3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에너지 이론 교육

- 에너지의 개념, 종류 및 에너지 절약 필요성, 방법 등에 대한 이론 교육 실시

- 교육 후 에너지 종류 및 절약의 필요성을 알고 생활속에서 실천하는 자세를 기름

에너지 절약 노래 만들기

- 멘티에게 에너지 송 예시 사전 제시

- 모둠별로 에너지 절약 관련 내용으로 개사함

- 만들어진 에너지 절약 송을 팀별로 부르고 소감을 나눔 .

- 노래 개사를 통한 창의력을 향상시킴.

* 에너지 퀴즈는 시간 관계 및 멘티들의 집중 어려움에 의해 제외함



순 번

8

 

 

 

프로그램명

분리수거도 방법이 있다?

일자

3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복습 퀴즈

- 간단한 퀴즈를 통해 전날 학습한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에 대한 개념을 복습 후 분리수거의 필요성을 사전 제시함

분리수거, 분리수거 마크, 분리수거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PPT를 활용하여 설명

비닐과 플라스틱, 캔을 구분하여 버리는 방법, 음식물 쓰레기를 해결하는 방법, 쓰레기가 수거되는 과정 등을 실생활에 적용시키는 방법에 대해 PPT를 활용해 설명 후 지식을 확장시킴

포스트잇에 배출된 쓰레기의 이름을 적어두고 알맞게 분리수거하는 게임 진행(30)

예시) ‘홈런볼(과자)’, ‘코카콜라()’ 등 상품의 이름을 적어둔 포스트잇을 알맞은 분리수거 칸에 붙이는 활동

이론 교육을 통해 분리수거 중요성 및 방법에 대해 알고 게임 활동을하며 실생활에서 실천 가능한 자세를 함양함



순 번

9

 

 

프로그램명

쓰레기의 변신 업사이클링 제품 만들기

일자

4일차

시간

3시간

주요 내용

이론 교육

- 환경보호를 위한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업사이클링의 개념, 방법 등에 대해 동영상, PPT자료를 통해 소개함

- 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 확인 및 정리

업사이클링 공예품 만들기

- 일회용품 재료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공예품 제작활동

- 업사이클링 공예품을 만드는 팀프로젝트를 통해 서로 협력하고 참여하는 방법 학습

업사이클링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팀워크, 그리고 지속 가능한 생활에 대한 인식을 증진함

환경 보호와 재활용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업사이클링이라는 하나의 해결책을 통해 재료 재활용과 창의성을 육성함



순 번

10

 

 

프로그램명

내가 만든 업사이클링

일자

4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발표하기

- 조별로 만든 업사이클링 작품에 대해 돌아가며 소개, 발표하기

- 만든 작품이 어떤 일회용품을 사용하여 만들었는지에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환경 보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 나누기

칭찬하기

- 각 조별로 만든 작품에 대해 서로 칭찬하기 시간 진행

타인 앞에서 직접 만든 업사이클링 공예품을 소개함으로서 환경 보호에 대한 의지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함

서로 다른 생각을 경청하며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하고 환경 보호를 위한 앞으로의 생각을 명확히 인지함



순 번

11

 

 

프로그램명

타임 투 세이 굿바이

일자

4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활동 소감 발표

- 멘토, 멘티별로 캠프 활동을 통해 배운 점 및 소감 등을 발표함

- 34일간 진행된 캠프를 정리하며 멘토, 멘티 간 작별의 시간을 가짐

잔반제로 챌린지 수상자 발표 및 시상식 (20)

- ot 시간에 안내했던 잔반제로 챌린지 수상자 발표 및 시상 진행

- 잔반제로 챌린지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골고루 먹는 식습관을 기를 수 있었음

롤링페이퍼 작성

- 멘토-멘티 간 롤링페이퍼 작성 후 전달

- 서로에게 편지 작성을 통해 유대감 향상 및 캠프를 마무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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