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130198

2023학년도 동계 한국장학재단 재능봉사캠프-고빗사위팀

작성자
사회봉사센터
조회수
25
등록일
2024.06.21
수정일
2024.06.21


팀 정보

팀 명

고빗사위팀

소속 대학

건국대학교

활동 기관

제일강동지역아동센터

시작일

2024. 01. 29.()

종료일

2024. 02. 02.()

운영방식

오프라인 온라인

혼합형

 

 

운영 결과 요약

주 제

실생활에서 알아보는 SDgsESG

활동 유형

학업지도 진로상담 예체능

주제통합 및 특별활동

목 적

1. 지속 가능한 생활 인식 함양 및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한다.

2.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새로운 방향전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환경을 지키고 자원순환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안전 관리 결과

(Y/N 값 표시)

활동 중 발생 가능한 위험 요소 사전점검 및 대처법 강구 여부

N

응급 시 응급구호체계를 위한 비상연락망 제작 여부

N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교육 운영 여부

N

사고 발생 시 즉각 담당 멘토에게 알릴 것을 교육했는지 여부

N

활동 관리 결과

팀원 중 박정원’ ,‘김세훈을 안전 관리 담당자로 지정함

실습 및 현장체험 활동 전 안전교육을 진행하여 안전관리에 유의함

참여기관 담당자 및 팀원들 간의 상시 연락 체계 유지함

프로그램 진행 후 자체 피드백 및 회의를 거쳐 질 높은 프로그램 활동 및 관리 유지함

캠프 목표 중 하나인 안전사고 0회라는 목표에 도달함

사전답사

결과

일시

2023. 12. 20.()

18:0019:00

장소

(방법)

제일강동지역아동센터

(방문)

회의

내용

캠프 운영 기간 및 시간 확정을 위한 협의

캠프 운영 프로그램 설명 및 수정사항 협의

운영을 위한 기관 내 주의 및 안전 사항 숙지



프로그램 시간표

계획 시간

31시간

캠프 활동 시간(식사, 준비시간 포함)은 표의 색을 별도 표시하여 구분

캠프 일정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7시간

6시간

6시간

6시간

6시간

2024-01-29

2024-01-30

2024-01-31

2024-02-01

2024-02-02

09:00-10:00

활동 장소

이동

활동 장소

이동

활동 장소

이동

활동 장소

이동

활동 장소

이동

10:00-11:00

11:00-12:00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식사

13:00-14:00

활동 준비 및 안전교육

(회의 및 교구준비)

활동 준비

(회의 및 교구준비)

활동 준비

(회의 및 교구준비)

활동 준비

(회의 및 교구준비)

활동준비 및

안전교육

14:00-15:00

15:00-16:00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2

(숲과 친해지는 교실)

프로그램 3

(걸어서 세계속을)

프로그램 4

(환경과 인권

그리고 우리의 권리)

프로그램 5

(지속가능한

재활용 현장체험학습)

16:00-17:00

,프로그램1

(우리가 GREEN

미래: 울림())

17:00-18:00

사후 회의

사후 회의

사후 회의

18:00-19:00

사후회의

 

 

 

 




프로그램 운영 결과 

 

순 번

1

 

 

프로그램명

상호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일자

1일차

시간

1시간

주요 내용

세계시민을 향한 여정이라는 컨셉트를 정해 모든 멘티에게 출석표 역할을 하는 여권을 부여해 각 환경 나라의 캠프가 끝날 때 마다 도장을 받는 방식을 설명하였다.

자기소개 시간을 가져 이름표를 유성매직으로 꾸미고 멘티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 노래, 물건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아이스 브레이킹 시간으로 멘토의 어린시절 사진을 보고 추측하고 글자색 맞추기 게임을 통해 팀원을 구성해 순발력 및 팀워크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을 준비하였다.

 

순 번

2

 

 

프로그램명

우리가 GREEN 미래: 울림()

일자

1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아이들에게는 채식문화의 나라라는 타이틀로 소개하며 지구온난화와 채식의 관계에 대한 환경 교육을 진행하였다.

육식 절대 금식이 아닌 적절한 육류 섭취량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학습하고 일주일에 한 번 채식하는 고기 없는 월요일글로벌 캠페인 이슈에 대한 탐구를 진행하였다.

세계시민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각국의 대표음식 중 채식을 활용한 음식을 학습하는 시간을 가지고 O,X 퀴즈를 통해 학습률을 점검하였다.

앞서 이론 시간을 마친 후 환경 보호를 위해 직접 실천하는 일일 실습 활동을 진행하였다.

콩고기 패티와 비건 치즈를 비롯한 식물성 음식 재료를 활용한 채식 햄버거를 직접 만들어보는 활동을 실행하였다.

실습에 앞서 안전 교육과 분리 수거 교육을 통해 안전 사고 0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실습 후 멘티들은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능력을 향상할 할 수 있었다.



순 번

3

 

 

프로그램명

숲과 친해지는 교실

일자

2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자연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키우는 목표에 달성하고자 폴라로이드 카메라를 준비해 사진을 찍고 나무 및 자연재료를 활용해 자신만의 액자를 꾸미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학생들 사진을 직접 활용하여 공예재료를 통해 꾸미며 자신감과 공예 능력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기존의 플라스틱 화분이 아닌 커피 찌거기를 활용한 커피박 화분을 통해 꾸미기 활동을 진행해 ESG와 친환경을 교육을 진행하였다.

자신의 방식으로 커피박 화분을 꾸미고 다육이를 심어 자신만의 화분을 키우고 직접 키우며 자연 생태계의 중요성과 환경 보호의 필요성을 학습하고, 환경에 대한 이해와 책임감을 증진하였다. 더불어 그룹 활동과 협력을 통해 팀워크와 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순 번

4

 

 

프로그램명

걸어서 세계속으로

일자

3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친환경과 문화를 자연스럽게 융합하여 일상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물건인 과자를 통해 세계에 대한 인식을 더욱 확대할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더 나아가 제품 하나를 만드는 데 있어 여러나라의 협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수입하여 소비하게 되는 팜유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영상매체를 통해 알아보고 세계는 연결되어 있기에 나의 소비로 인한 타국의 환경오염 심각성 및 주민 피해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후 이를 타파한 업사이클링 푸드를 소개하며 ESG 용어 및 개념 설명 관련된 0/X퀴즈를 진행하여 강화물로 사용하며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인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와 포용성을 기른다는 프로그램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구를 활용해 세계 여러나라의 가옥과 의상을 직접 조립하며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타문화의 이해도를 더욱 증진하기 위해 학습지를 제작하여 각 나라의 위치, 수도, 언어를 직접 학습지에 기입하는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다소 낯설었던 세계의 여러나라들을 활동을 통해 접하며 멘티들의 세계시민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순 번

5

 

 

프로그램명

환경과 인권 그리고 우리의 권리

일자

4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수업에 임하는 태도를 다섯글자로 이야기하는 오자토크를 진행하며 아이스 브레이킹을 진행하였다.

기후위기, 환경오염,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배우기 위해 기후위기, 환경오염, 지구온난화를 다루는 영상을 다같이 시청한 뒤 2023년 한 해 동안 전세계의 기후위기 사례와 한국의 사례를 배우며 실생활과 접목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기후위기의 문제를 인권과 결합하여 생각하며 기후재난으로 인한 피해 뉴스 기사를 보면서 인권이 침해되는 문제임을 인식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인권의 정의를 같이 학습하고 세계인권선언을 통해 배우며 우리나라 국가인권위원회의 <기후위기와 인권에 관한 인권 표명>을 읽으며 우리 모두가 인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중간 퀴즈를 진행하여, 정답을 맞힌 학생에게 아동노동착취를 하지 않는 초콜릿을 강화물로 사용하며 흥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환경오염과 기후위기는 해결할 수 없는 절대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람이 만든 문제기에 사람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예시를 들며 설명하였다. 탄소 배출에 있어 연탄 사용과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절대적 탄소 배출량을 앎으로써 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빈곤층에게 연탄 사용을 막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어린이들이 지루해 할 때 즈음에 퀴즈를 통해 주의를 환기하였다.

 

순 번

6

 

 

프로그램명

지속가능한 재활용 현장체험학습

일자

5일차

시간

3시간

주요 내용

국내 유일의 지하 환경기초시설이자 지상에는 주민 편익시설인 하남유니온파크를 방문하여 견학했다. 지난 여러 프로그램에서 배운 환경과 재활용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게됨으로써 아이들의 환경 교육에 큰 도움이 되었다.

지하에서는 첨단 환경 기술을 통해 일반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재활용하는 과정을 직접 목격할 수 있었다. 또한, 지상에는 주민을 위한 다양한 편익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지역 사회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환경 보존과 재활용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한 책임감을 키우고, 더 나아가 미래의 지속 가능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이전글
2023학년도 동계 한국장학재단 재능봉사캠프-ITZI
다음글
2023학년도 동계 한국장학재단 재능봉사캠프-그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