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1130194

2023학년도 동계 한국장학재단 재능봉사캠프-ITZI

작성자
사회봉사센터
조회수
97
등록일
2024.06.21
수정일
2024.06.21


팀 정보

팀 명

ITZI

소속 대학

건국대학교

활동 기관

천왕숲우리동네키움센터

시작일

2024. 01. 16.()

종료일

2024. 01. 19.()

운영방식

오프라인

 

 

팀원 정보

팀원 수

5

역할

구분

(필수지정)팀장부팀장안전홍보총무

7

 

운영 결과 요약

주 제

미래탐험가 캠프:

환경과 메타버스의 흥미로운 세계

활동

유형

주제통합 및 특별활동

목 적

학생들의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미래인재로 육성하는 데에 발걸음이 되어주고자 함.

안전 관리 결과

(Y/N 값 표시)

활동 중 발생 가능한 위험 요소 사전점검 및 대처법 강구 여부

Y

 

응급 시 응급구호체계를 위한 비상연락망 제작 여부

Y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교육 운영 여부

Y

 

사고 발생 시 즉각 담당 멘토에게 알릴 것을 교육했는지 여부

Y

 

활동 관리 결과

팀원 중 1명을 안전 관리 담당자로 지정

참여기관 담당자와의 상시 연락 체계 유지

사전답사

결과

일시

2024.01.03.()

13:00~14:00

장소

(방법)

천왕숲우리동네키움센터

직접방문

회의

내용

기관 내 지원가능한 물품 및 교실 확인.

안전사고에 관한 주변 인프라 파악 및 매트릭스 확립.



프로그램 시간표

계획 시간

30시간

캠프 활동 시간(식사, 준비시간 포함)은 표의 색을 별도 표시하여 구분

캠프 일정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8시간

8시간

7시간

7시간

2023-01-16

2023-01-17

2023-01-18

2023-01-19

09:00-10:00

활동 장소

이동

프로그램 3

(환경 관련 교육 +

에너지 절약 스티커 만들기)

활동 장소

이동

활동 장소

이동

10:00-11:00

프로그램 6

(메타버스 관련 강의&

나만의 아바타 직접 구현하기)

프로그램 9

(블록코딩이란?)

11:00-12:00

프로그램 준비

12:00-13:00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점심 식사

13:00-14:00

프로그램 1

(상호소개, O/T)

프로그램 4

(친환경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 7

(제페토를 활용한

숏폼 만들기)

프로그램 10

(블록코딩을 이용한

로봇 코딩)

14:00-15:00

15:00-16:00

프로그램 2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5

(ECO 보드게임)

프로그램 8

(메타버스에 구현하고

싶은 세계 만들기)

16:00-17:00

프로그램 11

(전체 프로그램 마무리)

17:00-18:00

활동 준비(회의)

 

 

복귀

18:00-19:00

 

 





프로그램 운영 결과 

 

순 번

1

 

 

프로그램명

상호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일자

1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캠프기간동안 함께할 조와 멘토를 매칭하고, 조별 이름, 구호를 만듦.

조별로 각자의 명찰을 꾸미고, 멘토 선생님의 명찰과 각 조별 포스터를 제작함.

퀴즈를 통해 캠프 기간 중 진행될 활동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개인별로 활동 적극도에 따라 도장이 지급되고 이를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음을 이해함.



순 번

2

 

 

프로그램명

레크리에이션

일자

1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초성게임, 포스트잇 떼어내기, 초성 물건 찾아오기, 종이컵 릴레이 쌓기, 릴레이 가위바위보 등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함.

학생들이 즐거워할만한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학생들의 단합력, 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순 번

3

 

 

프로그램명

환경관련 교육 + 에너지 절약 스티커 만들기

일자

2일차

시간

3시간

주요 내용

현시대의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영상 시청.

영상 시청 후 환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스티커 제작하기.

 

순 번

4

 

 

프로그램명

친환경 화분 만들기

일자

2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발포세라믹을 이용한 수제 화분 만들어보기.

식물이 환경오염을 해결하는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기.

화분을 친환경 재료로 제작하여 얻는 이점을 이해하기.

화분에 심을 식물을 조사하고 직접 선택하여서, 환경에 대한 관심 갖기.



순 번

5

 

 

프로그램명

ECO 보드게임

일자

2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직접 제작한 환경 관련 퀴즈 카드 40종과 젬블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지식을 점검하고 배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진행.

학생들이 환경에 얼마나 잘 알고 있었는지, 오개념은 없었는지 등의 내용을 익힘.

환경과 스마트 시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보드게임을 진행

 

순 번

6

 

 

프로그램명

메타버스 관련 강의&

나만의 아바타 직접 구현하기

일자

3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메타버스에 대해 간략하게 구술 설명 및 영상 시청.

메타버스의 사용 현황 관련 영상 시청.

제페토 설치 및 조작법 익히기.

다음 차시에서 진행할 메타버스 관련 퀘스트와 컨텐츠를 위한 아바타를 구상함.

 

순 번

7

 

 

프로그램명

제페토를 활용한 숏폼 만들기

일자

3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제한 시간 동안 학생이 직접 자신의 아바타를 스타일링하고, 원하는 노래와 댄스를 추가하여 숏폼 컨텐츠 제작하기.

여러가지 노래와 춤을 바탕으로 얼마나 창의적인 숏폼을 제작하는지를 평가함.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참여한 친구를 더 높이 평가함.



순 번

8

 

 

프로그램명

메타버스에 구현하고 싶은 세계 만들기

일자

3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메타버스에서 직접 살아보고 싶은 세계를 우드락과 수수깡 등을 활용하여 직접 꾸미기.

다양한 재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예술적 능력을 향상함.

그룹 활동을 통한 조원들간의 팀워크, 리더십 향상.

 

순 번

9

 

 

프로그램명

블록코딩이란?

일자

4일차

시간

2시간

주요 내용

학생들이 코딩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를 점검.

블록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블록코딩 기본기를 점검하고 향상함.

코딩에 대한 관심을 높임.

 

순 번

10

 

 

프로그램명

블록코딩을 활용한 로봇 코딩

일자

4일차

시간

3시간

주요 내용

앞 시간에 배운 블록코딩을 바탕으로 햄스터봇S를 활용하여 직접 로봇을 코딩하는 학습을 진행함.

컬러센서, 자이로 센서 등 여러 가지 센서들을 활용하는 능력을 익혀 코딩에 대한 적극적인 학습을 실시함.

 

순 번

11

 

 

프로그램명

전체 프로그램 마무리 & 시상

일자

4일차

시간

1시간

주요 내용

전 캠프기간동안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해준 조와 팀을 시상함.

학생들이 각자 모은 스탬프를 상품으로 교환하며 그동안 열심히 참여한것에 대한 시상을 진행함.

멘티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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