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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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명 |
ITZI |
소속 대학 |
건국대학교 |
활동 기관 |
천왕숲우리동네키움센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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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일 |
2024. 01. 16.(화) |
종료일 |
2024. 01. 19.(금) |
운영방식 |
오프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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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원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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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원 수 |
5명 |
역할 구분 |
(필수지정)☐팀장☐부팀장☐안전☐홍보☐총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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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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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 결과 요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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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
미래탐험가 캠프: 환경과 메타버스의 흥미로운 세계 |
활동 유형 |
☐주제통합 및 특별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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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적 |
학생들의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미래인재로 육성하는 데에 발걸음이 되어주고자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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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 관리 결과 (Y/N 값 표시) |
활동 중 발생 가능한 위험 요소 사전점검 및 대처법 강구 여부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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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 시 응급구호체계를 위한 비상연락망 제작 여부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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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교육 운영 여부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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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발생 시 즉각 담당 멘토에게 알릴 것을 교육했는지 여부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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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관리 결과 |
팀원 중 1명을 안전 관리 담당자로 지정 참여기관 담당자와의 상시 연락 체계 유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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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답사 결과 |
일시 |
2024.01.03.(수) 13:00~14:00 |
장소 (방법) |
천왕숲우리동네키움센터 직접방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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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내용 |
기관 내 지원가능한 물품 및 교실 확인. 안전사고에 관한 주변 인프라 파악 및 매트릭스 확립. |
□ 프로그램 시간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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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 시간 |
30시간 |
☞ 캠프 활동 시간(식사, 준비시간 포함)은 표의 색을 별도 표시하여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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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프 일정 |
<1일차> |
<2일차> |
<3일차> |
<4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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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시간 |
8시간 |
7시간 |
7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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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16 |
2023-01-17 |
2023-01-18 |
2023-0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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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0-10:00 |
활동 장소 이동 |
프로그램 3 (환경 관련 교육 + 에너지 절약 스티커 만들기) |
활동 장소 이동 |
활동 장소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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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11:00 |
프로그램 6 (메타버스 관련 강의& 나만의 아바타 직접 구현하기) |
프로그램 9 (블록코딩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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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0-12:00 |
프로그램 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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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13:00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점심 식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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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14:00 |
프로그램 1 (상호소개, O/T) |
프로그램 4 (친환경 화분 만들기) |
프로그램 7 (제페토를 활용한 숏폼 만들기) |
프로그램 10 (블록코딩을 이용한 로봇 코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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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15: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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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16:00 |
프로그램 2 (레크리에이션) |
프로그램 5 (ECO 보드게임) |
프로그램 8 (메타버스에 구현하고 싶은 세계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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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0-17:00 |
프로그램 11 (전체 프로그램 마무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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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18:00 |
활동 준비(회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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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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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19: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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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그램 운영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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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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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상호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일자 |
1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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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캠프기간동안 함께할 조와 멘토를 매칭하고, 조별 이름, 구호를 만듦. 조별로 각자의 명찰을 꾸미고, 멘토 선생님의 명찰과 각 조별 포스터를 제작함. 퀴즈를 통해 캠프 기간 중 진행될 활동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개인별로 활동 적극도에 따라 도장이 지급되고 이를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음을 이해함. |
순 번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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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레크리에이션 |
일자 |
1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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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초성게임, 포스트잇 떼어내기, 초성 물건 찾아오기, 종이컵 릴레이 쌓기, 릴레이 가위바위보 등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함. 학생들이 즐거워할만한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학생들의 단합력, 리더십을 향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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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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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환경관련 교육 + 에너지 절약 스티커 만들기 |
일자 |
2일차 |
시간 |
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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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현시대의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는 영상 시청. 영상 시청 후 환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스티커 제작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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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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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친환경 화분 만들기 |
일자 |
2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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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발포세라믹을 이용한 수제 화분 만들어보기. 식물이 환경오염을 해결하는데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기. 화분을 친환경 재료로 제작하여 얻는 이점을 이해하기. 화분에 심을 식물을 조사하고 직접 선택하여서, 환경에 대한 관심 갖기. |
순 번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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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ECO 보드게임 |
일자 |
2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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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직접 제작한 환경 관련 퀴즈 카드 40종과 젬블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환경에 대한 지식을 점검하고 배울 수 있는 보드게임을 진행. 학생들이 환경에 얼마나 잘 알고 있었는지, 오개념은 없었는지 등의 내용을 익힘. 환경과 스마트 시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보드게임을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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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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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메타버스 관련 강의& 나만의 아바타 직접 구현하기 |
일자 |
3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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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메타버스에 대해 간략하게 구술 설명 및 영상 시청. 메타버스의 사용 현황 관련 영상 시청. 제페토 설치 및 조작법 익히기. 다음 차시에서 진행할 메타버스 관련 퀘스트와 컨텐츠를 위한 아바타를 구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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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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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제페토를 활용한 숏폼 만들기 |
일자 |
3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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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제한 시간 동안 학생이 직접 자신의 아바타를 스타일링하고, 원하는 노래와 댄스를 추가하여 숏폼 컨텐츠 제작하기. 여러가지 노래와 춤을 바탕으로 얼마나 창의적인 숏폼을 제작하는지를 평가함. 다양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참여한 친구를 더 높이 평가함. |
순 번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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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메타버스에 구현하고 싶은 세계 만들기 |
일자 |
3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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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메타버스에서 직접 살아보고 싶은 세계를 우드락과 수수깡 등을 활용하여 직접 꾸미기. 다양한 재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예술적 능력을 향상함. 그룹 활동을 통한 조원들간의 팀워크, 리더십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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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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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블록코딩이란? |
일자 |
4일차 |
시간 |
2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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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학생들이 코딩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를 점검. 블록코딩 프로그램인 엔트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블록코딩 기본기를 점검하고 향상함. 코딩에 대한 관심을 높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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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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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블록코딩을 활용한 로봇 코딩 |
일자 |
4일차 |
시간 |
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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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앞 시간에 배운 블록코딩을 바탕으로 햄스터봇S를 활용하여 직접 로봇을 코딩하는 학습을 진행함. 컬러센서, 자이로 센서 등 여러 가지 센서들을 활용하는 능력을 익혀 코딩에 대한 적극적인 학습을 실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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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번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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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명 |
전체 프로그램 마무리 & 시상 |
일자 |
4일차 |
시간 |
1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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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전 캠프기간동안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해준 조와 팀을 시상함. 학생들이 각자 모은 스탬프를 상품으로 교환하며 그동안 열심히 참여한것에 대한 시상을 진행함. 멘티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