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bbs,fnctNo=1163
- 글번호
- 891976
2022년 2학기 사회봉사 활동 보고서 Case10
- 작성자
- 사회봉사센터
- 조회수
- 64
- 등록일
- 2023.04.04
- 수정일
- 2024.02.13
1. 활동보고 |
총 세 종류의 봉사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헌혈, 업사이클 아트센터 전시장 관리, 그리고 교복 은행에서 분류 및 판매 활동을 진행하였다. 전시장 관리에서는 관람객 안내, 주 관람층이었던 유치원 단체 아이들이 작품에 손대지 못하도록 주의하는 것이었다. 교복 은행에서는 교복 사이즈 체크 및 분류, 재고 파악, 교복을 구매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들을 응대하는 일을 하였다. 전시장 관리는 안정적으로 잘 해내었고, 교복 은행은 매우 단정히 분류를 진행하여 깔끔한 모습으로 변모했다.
2. 성찰 |
이번에 봉사 활동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은 봉사를 수행한 기관은 교복 은행이었다. 처음 이 기관에 봉사 활동을 하러 갔을 때 상당히 당황했다. 상주하는 직원이 없이 무인으로만 운영되기에 첫 방문 때는 어색했었지만 이후 적응하여 원활한 활동을 이어나간 기억이 있다. 본인은 이전에 꽤 많은 봉사 활동을 한 경험이 있지만 이 교복 은행은 내가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방식의 봉사 활동이었다. 카운터 관리 등과 물품 분류 및 정리 등 아르바이트 같은 느낌을 가진 봉사 방식으로 느껴졌다. 그렇기에 이것이 봉사라는 취지에 맞는 활동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었다. 하지만 찾아오는 분들을 보며 이러한 방식의 봉사 역시 반드시 필요한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인으로 운영되기에 봉사자가 없는 날에는 고객이 직접 와서 원하는 상품을 살펴봐야 했다. 수많은 학교와 그에 따른 수많은 교복들이 진열되어있기에 많은 노고가 필요한 일이다. 봉사자로 인하여 이러한 시간과 노력이 단축될 수 있고 이는 교복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이들과 그 학부모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활동을 통해 내가 무엇인가 편견 속에 갇혀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하듯이 봉사 활동 역시 점차 창의적인 활동들 역시 필요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추어 변화하는 봉사 역시 중요하다는 생각이 이번에 봉사 활동을 진행하게 되면서 가지게 된 가장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3. 제안 |
단순히 고객 응대와 카운터 업무만이 아닌 홍보 활동을 해볼 것을 기관에 제안해보고 싶다. 교복 은행이라는 시스템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다양한 중고 교복의 공급과,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충분히 메리트 있는 가격과 품질에 비해, 해당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의 수가 적었다. 뛰어난 아이디어에 비해 미미한 효과를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는 공모전이나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교복 은행이라는 시스템에 대한 홍보를 목적으로 봉사를 진행하게 된다면 기관과, 봉사자 모두에게 득이 되는 활동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